시청률

2023 LCK 스프링' 결승전 역대 최고 시청

Matthew Koo
운영자
23-04-12

(Image : LCK Facebook)

2023 스프링 결승전 최고 동시 시청자 수 146만 3300여명, 2022 스플릿 T1과 젠지의 결승전 137만 4000여명에 비해 약 10만 경신

2023 스프링 평균 시청자 수 23만 4198명, 총 시청 시간은 약 6905시간, 2022 LCK 스프링 스플릿에 비해서는 다소 감소한 수치

 

COMMENT

게임사가 이스포츠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마케팅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를 확보하고 매출을 올리는 것에 기여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게임 마케팅은 전통 매체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았는데요. 지금도 과거와는 온도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여전히 돈독한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옵션이 조금 늘어난 것은 사실이에요. 새로운(Neo-) 옵션이라고 말 할 수 있는데 그 중에 이스포츠도 있지요.

 

그런데 마케팅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렇게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상품의 존재를 알리는 것과 그 상품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갖게 하는 길을 여는 것 까지는 가능한 것 같아요. 그런데 그 이상은 상품 그 자체의 몫입니다. 재미 없는 게임을 재미있게 할 수는 없다는 의미라고 그냥 쉽게 말할 수 있지요. 또는 사람들이 하지 않는 게임을 하게 끔을 할 수는 없습니다. 역시 재미가 없다면은요.

 

게임을 하다가 그만두는 일은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ACTIVE 사용자를 체크하려고 하고 추이를 감지하려고 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오래 게임을 하는 가가 핵심인데 흥미로운 것은 이는 지표로는 잘 드러나지 않다가 갑자기 반영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한 여러가지로 확인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LoL과 같은 게임의 경우 꼭 라이엇이 지표를 공개하지 않아도 대략 추세는 알 수 있어요.

 

이를 테면 전적 검색 사이트의 MAU 수치를 보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예일 뿐으로 찾으려면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확인하는 수치들에는 미세한 변화들이 있어요. 그것에 시청률도 포함이 됩니다. 시청률 지표로 판단할 수 있는 것들 중에 전략적으로 보셔야 할 것이 있는데 시사하는 바가 각기 다 다릅니다. 그런데 특히 그 중에서 최고 동시 접속자 수는 설명을 못하는 부분이 많아요. 이걸 기억하셔야 해요.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지만 지식은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예측할 수 있게 해주고 많은 것을 준비하게 해줄 수 있지요. 아는 것은 항상 힘입니다. 물론 LCK 기사에 이런 이야기를 해서 오해가 있으실 수 있으시겠지만 저는 그저 제너럴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오해를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굳이 메시지의 의미를 따지면 전략이 필요한 시기에는 똑똑한 인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여러분들 곁에 말이지요.

 

댓글
시청률 2023 LCS 스프링, 최고 시청자 수 10만 명 하락
Matthew K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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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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