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위

T1, 콘텐츠 크리에이터 7인 계약 종료, 스트리밍 플랫폼과 계약 종료가 이유

Matthew Koo
Editor
04-04

 

T1과 트위치TV간의 계약이 종료되면서 크리에이터들도 함께 계약 종료

T1은 다른 플랫폼과 계약을 추진 중 

 

COMMENT

저는 주목해서 본 기사였고요. 포모스가 아니었으면 몰랐을 수도 있었을 것 같네요. 계약이 종료된 이유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제일 중요한 이유는 로열티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직관적으로는 트위치 입장에서 (팀 소속 선수를 포함한)이 티원 스트리머 그룹은 한 팀처럼 안보였을 것 같아요. 최근까지도 몇몇 이슈들이 좀 있었지요. 논란의 여지는 있기에, 그래서 어디까지나 추측의 영역으로 두겠습니다.  

 

티원에 잘못이 있다거나 스트리머 영입이 실패했다는 의도가 아닙니다. 이 스트리머들에게, 티원이 아니면 안되는 이유가 있어야 트위치에게는 매력이 있을 것을 언급하는 차원이지요. 그렇지 않으면 직접 트위치가 영업할 수도 있는 영역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했다면 논란도 안 생기지요. ‘왜 티원인지는 여전히 설명이 안되었던 것’ 반대로 보면 그러니까 이렇게 비교적 심플하게 헤어진 것이기도 하고요.   

 

해외에 많은 팀들이 다 비슷비슷하게 하는데 왜 이런 이야기를 굳이 하는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근데 제 글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겠습니까. 그저 혹시라도 보셨으면 한번 생각해 보실만한 거리를 던져드린 것으로 생각해주세요. 티원 출신의 스트리머 또는 티원이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한 스트리머가 저변을 형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바른 분위기가 형성이되요. 이치지요. 티원 입장에서는 좋은 연습이 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것도 일종의 전통이 됩니다. 

 

 

 

  

댓글
산업이슈 진주시 ‘경남 e스포츠 상설경기장’ 조감도 공개
Matthew Koo
Editor
04-06
1649227870550-etmmgls283v.jpg
2
파트너십 Fnatic, '블록체인 기반' 팬 멤버십 프로그램 출시
Matthew Koo
Editor
03-30
1648603315311-rxi2vqfyi0c.png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