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롤드컵 결승전 514만 7,699명 역대 최고 시청자 수

Matthew Koo
Editor
11-08

(Image : Esports Chart)

언어별로는 영어 160만, 한국어 120만, 베트남어 68만, 스페인어 85만 등, 플랫폼으로는 트위치에 333만여 명

높은 경기 수준, 뮤지션들의 공연, 인기 유튜버 '미스터 비스트', 그리고 언어별 인기 스트리머들의 동시 스트리밍

 

COMMENT

이스포츠 차트가 분명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기사 활용은 이제 보통이 되는 것 같아요. 포모스의 김형근 기자님이 본문에는 조금 더 디테일한 내용들을 풀어 주고 계시니 (아주 바쁘시지 않으시면) 들어가서 보시면 좋으실 듯 하네요. 단순 수치만 본다면 기타 메이저 PC베이스 종목들과는 비교가 어려운 수준입니다.

 

저는 그냥 한 가지 생각해볼 점만 던져볼게요. 이번 롤드컵은 한국팀간의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기록을 보여주었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전 세계를 기준으로는 어느 나라 팀이 인기가 있고 또 어느 리그가 인기가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중국 플랫폼의 성적도 사실 기대를 해보고 있어요.

 

중국 플랫폼의 수치는 아주 신뢰는 하지 않는다고 말씀을 드립니다만 전체적으로 (중국팀이 우승한) 제작년/작년 대비 나쁘지 않은 성적이 나온다면 로컬 리그인 LCK의 브랜드 가치 평가를 신뢰 있는 기관으로 부터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격차를 수치화해 직관화시키고 그것은 시장에 인식시키는 과정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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