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LCK, 서머 방송 파트너 공개

Matthew Koo
Editor
22-06-16

ENGLISH - TWITCH, YOUTUBE

CHINESE - HUYA

JAPANESE - AFREECA

FRANCH - OTP(*TWITCH)

GERMAN - SUMMONERS INN(*TWTICH, YOUTUBE)

ITALIAN - PG ESPORTS(*TWITCH)

VIETNAMESE - BOX SPORTS(*YOUTUBE)

 

COMMENT

앞서 오피지지와 오지엔 이야기를 할 때 잠시 언급 드린 바 있는데, 제 눈에는 YOUTUBE가 다시 라이브를 하는 것으로 보이거든요. 그런데 중계권 계약에 대한 내용이 없어요. 궁금한 부분이겠지요. 또한 해외 관련된 내용이어서 그런지 국내에서 발표 자료를 찾아볼 수가 없네요. 개인적으로 회자화가 많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아쉽긴 합니다. 뭐, 제가 놓쳤을 수도 있고요.

 

이미지는 LCK 트윗에서 제가 가져온 것이니까. 그 점은 확인하시면 될 것 같고요. 시즌이 종료될 때는 언어별 또는 적어도 플랫폼 별로라도 결과 수치가 공개되면 좋겠습니다. 시장이 성장한다는 것에 대한 가장 확실한 증거는 뷰어십의 증가이기 때문이겠지요. 그런데 다만 어느 시장으로 증가하는 가가 이제는 더 큰 관심입니다. 만약 베트남 시장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동남아 시장에 대한 재해석이 가능해질것입니다.

 

그 외로 그냥 이미지를 보면서 뿌듯한 것은 (*제가 한 일은 아무것도 없지만) 이미지 아래 후원사의 명단이군요. 우리은행, 비비큐, 오멘, 엘지, 오피지지, 로지텍, 시크릿랩, 씨지브이, 티파티군요. 멋집니다.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상대적 박탈감이 들 수도 있고 그런데, 당장은 이런 뿌듯한 마음이 드는 것은 그저 인지상정이겠지요. 곳간에서 인심난다라는 말이 더 생각나는 오늘이네요.

댓글
칼럼리뷰 [김형근의 넓고 얕은 지e식] 팬만 '노잼' e스포츠 NFT, 높아진 변화의 목소리 기사 리뷰
Matthew Koo
Editor
22-07-14
1657772889747-ee9n844h22o.png
2
시청률 MSI 2022, 최고 동시 시청자수 +210만 달성
Matthew Koo
Editor
22-05-30
1653880040584-yd11xlhboph.jpg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