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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ORTS.NET, 2022년 산업 성장 및 동향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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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thew Koo
2024.09.22 추천 0 조회수 234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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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 esports.net)

2021년 약 10억 달러 수익 달성, 2025년까지 연평균 23% 성장률 전망

Statista 보고서는 수익 10억 달러는 2020년 대비 50% 성장한 수치. 2024년 16억 2천만달러까지 성장 예측

Insider Intelligence는 올해 미국 월 이스포츠 시청자는 약 2960만명, 이는 2021년 보다 21.5% 증가한 수치

최근 트랜드는 글로벌 이스포츠 산업의 벤처 캐피탈의 투자 급증, 여기에 사모펀스 회사도 합류

SGG 그룹은 ESL과 FACEIT을 도합 15억 5천만 달러에 인수

 

COMMENT

우리가 활용하는 데이터는 거의 전부 북미의 데이터이지요. 그 이유는 북미에는 이런 자료를 발표할 수 있는 곳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외부 기관에 입찰을 내려서 받는 자료가 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으실 듯 하네요. 다만 북미 데이터라고 하더라도 활용도는 높습니다. 많은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요즘은 오히려 향후에도 국내 지표는 계속 매력이 덜해 질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성장 기대값 때문이지요. 

 

다만 돌파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논의들이 필요한 시점이지요. 

 

최근에 저는 한 일본 기업의 컨설팅을 진행했었는데요. 동남아에 관심이 많이 있었습니다.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동남아에 대한 저의 의견이 주요하게 작용했을 것으로 생각이 들지는 않지만 저 또한 이런 기회를 통해서 인지하는 것들이 생기는 것이지요. 많은 기업들이 기회를 찾아 떠나려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분위기는 코로나가 그럴 수 없고 혹은 그러기 싫은 사람들을 위한 핑계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되는 것 같아요.  

 

제가 여러 번 우스개 소리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저는 취미가 공부입니다. 보통 일하지 않는 시간에 취미 생활을 하자나요? 그래서 저는 주로 쉴 때 공부를 합니다. 우리 아버지가 늘 그랬어요. 일하시거나 책보시거나 이런 것도 닮나봐요. 물론 저는 요즘은 책을 그렇게 많이 보지는 않아요. 책에서 배울 것이 많지 않다는 차원이 아니라 제가 찾고 싶은 내용들이 책에서는 좀 늦게 나와요. 약간 이런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된 정보들은 보통 책에 없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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