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동시 사용자수 2,800만명 기록
(이미지) 스팀
2020년 1,830만, 2021년 1월 2,500만, 현재 2,800만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은 CS:GO, DOTA2, PUBG, APEX LEGENDS, 그리고 GTA5
COMMMENT
이스포츠라는 단어가 단 하나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소식을 이스포츠 아카이브에 전할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인기 있는 게임이 어떤 성격을 가진 게임인가?' 라는 질문에 그 대답을 이스포츠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 스팀에는 총 6개의 주요 타이틀이 적혀 있는데요, 마지막에 언급된 GTA를 제외하면 전부 무슨 이스포츠 타이틀입니다.
이스포츠 업계는 여전히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표는 이처럼 여전히 좋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지표가 좋은 것이 대체 언제 반영이 되나?' 그러나 사실 반영은 이미 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글로벌 이스포츠 시장 규모는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크게 성장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큰 딜(Deal)들이 많았기 때문이지요. 기업가치를 유니콘으로 바라보는 팀들도 생겨났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회사와 관련이 없다면 여러분의 기업의 사업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뮤직 산업이 발달한다고 하는데 왜 내 오프라인 가게에 CD를 사로 오는 사람은 없는지를 묻고 계시면 안되지요. 산업이 과연 성장을 하는가를 인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그 속에서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가가, 사실은 더 중요합니다. 내가 잘하는 것을 꾸준히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을 잘해야 하는가가 중요하지요.
더욱이 한 가지 부탁 드릴 것은 시장을 바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만약 투자를 결심해볼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여러분은 어떤 소식을 전해야 할까요? ①북미나 중국에 비해서 시장이 자체가 작다. ②국내 이스포츠 팬들은 팀 사업을 하는데 있어 유리하지 않은 성향을 지니고 있다?, ③팬데믹을 포함해 여러가지 악재가 많다. ④여기 조직들은 시대 변화에 적응을 못하거나 혹은 주먹구구식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실 생각은 없으실 것입니다.
이것은 시장을 바로 보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좋은 이야기만 하라는 뜻도 아닙니다.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배를 타고 있는데 그저 순풍이 불지 않는다고 말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어디로 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데 그것이 채워지면 이 바다에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 지를 역설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전부 꿈을 파는 것입니다. 그것은 헛된 것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게 꿈이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