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스포츠 시장 5000억원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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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저작권협의회의 '성장하는 e스포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국내 e스포츠 시장 수익이 약 2억9700만 달러(약 4000억원)에 이를 전망
사우디는 올해 e스포츠 월드컵에 총상금 4500만 달러(약 600억원)라는 사상 최대 상금을 설정, 유럽 의회는 e스포츠 및 게임에 대한 결의안을 통과
한저협은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5G로 e스포츠 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 클라우드 게임 개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도 예측
항저우 아시안 게임 개최국 중국은 2023년 e스포츠 시장 규모가 1719억 위안, 전년(1579억 위안) 대비 8.9% 증가, 올해는 1866억 위안으로 성장
한국저작권협의회 보고서를 보고 싶어서 협회 이름을 네이버에 검색을 했는데 나오는 곳이 없어서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리포트 제목으로 검색을 했는데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자료이네요. 지난달 8일 자료이고요. https://blog.naver.com/kcc_press/223348168988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리포트를 보면 협의회가 직접 조사해서 발표한 자료는 아닙니다. Esports - Worldside. Accessed에서 올해 1월 23일자 발표 자료를 그대로 보여주는 정도에요.
이스포츠를 소개하는 부분 등을 보면 재미 정도로 볼만한 수준의 글이고요. 다만 인용을 한다고 한다면 할 수는 있는 정도는 되는 것 같다고 말은 해야 할 것 같아요. 이래서 기관이라는 것이 무섭습니다. 스태이티스타 자료가 중간에 나오는데 이건 연속성이 있어요. 작년부터인가 제작년 부터인가 그랬는데 그러니 기억하셨다가 본래 자료를 찾아보시는 것은 추천드립니다. 중간에 대륙별 예상치는 저는 처음보는 자료인고요. 나중에 시간 되면 볼 예정입니다.
국외 이스포츠 시장의 주요 동향은 학교에 계시는 분들이 활용하기 좋게 잘 정리해 놓은 거 같아요. 이런 식의 자료들이 자주 꾸준히 나와야 합니다. 그 다음 기술적인 부분은 체크하고 있는데 5G가 대세인 거 같아요. 다른 해외 자료에서도 그 외 기술보다는 이 기술에 대해서 더 자주 언급하는 것 같다는 느낌적인 느낌이에요. 마지막으로 여성 관련 된 내용이 나오는데 이것으로 기사에 레이디스 부활을 제목에 적은거 같아요.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