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연속으로 게임 스트리밍 시청률이 하락 ※ 2023년 8월 1일 UPDATE
(Image : Getty)
Stream Hatchet의 2023년 2분기 비디오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팬들이 Twitch, YouTube, Facebook Live 등 주요 플랫폼 시청 총 시간 9% 감소
Twitch는 4.9% 감소, Facebook Live는 56.7%의 큰 감소율, Kick은 5번째로 많은 시청자가 시청하는 플랫폼, 아직 시장의 2%만 점유, 시청 시간 79% 증가, 채널 수 204% 증가
COMMENT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률이 하락하는 이유는 그동안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지요. 크게 상승을 했던 이유는 팬데믹 때문이었습니다. 팬데믹 이슈가 끝나감에 따라 사람들이 밖에 자주 나가게 됩니다. 밖에 나가니 시청 시간이 자연히 하락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팬데믹이 또 오지 않으면 시청률이 상승하지 않을 거라고 본다는 것이 아닙니다. 변화와 예상과 결과와 전망이 작용하는 시장에서 추이를 밝히는 것이지요.
시청률이 하락하면 매출도 같이 하락합니다. 현금화에 대한 요구를 받는 기업은 열악한 상황에서 도전을 결심하게 됩니다. 이를 테면 이럴 줄 알았으면 시청률 지표도 좋고 금리도 낮았던 작년에 했어야 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만 시장은 보통 그렇게 돌아가지 않죠. 믿으실지 모르겠으나 지금 초격차를 위한 경쟁을 달리고 있는 회사들은 오히려 투자를 늘립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삼성도, TSMC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낮은 가격의 주식을 사서 높은 가격에 팔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정작 낮은 가격의 시대가 오면 사지를 못합니다. 이유는 불안과 돈 없음입니다. 이를 테면 엔씨소프트를 20만원대로 살 수 있을 날을 저는 볼거라고 상상을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에게 이 이야기를 하면 엔씨은 지금 어렵다고 합니다. 물론 미래를 안가보았는데 누가 알겠습니까만은 이 사례가 속성은 아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스포츠에 투자를 결심하는 것에 대해서 이미 하셨다면 지켜보시면 됩니다. 이 상황에서 더 할 역할이 있으시다면 충분히 고민해보세요. 속성은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따라서 전혀 다른 사고와 그에 따른 결과를 불러옵니다. 저는 투자전문가가 아니고 주식도 사기만하고 팔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주식들도 거의 의리 주식들이고요. 다만 보다 분명한 것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역사가 알려줍니다. (단순 그래프가 아닌 의미의) 추세라고 표현할 수도 있고요.
현대 사회가 무엇을 소비하는 지를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속에 답이 있을 것이라고 저는 믿어요. 단서를 분석해 예측하는 일이 어쩌면 이시대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플레이어가 되어서 직접 그라운드를 누비는 것도 너무 좋고요!! 저 또한 기회가 있다면 항상 원하고요. 글은 포브스거라 인용하기 좋으실 듯 하고 원문에 별 내용은 없는데 그래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