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보고

Enthusiast Gaming, 2022년 CAD $76.8m 순손실 기록

Matthew Koo
Editor
04-03

(Image : Enthusiast Gaming)

회사의 연간 매출은 CAD $202.8m(~£121.28m)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으며 총 이익은 작년 대비 68% 증가

작년 3월 미디어 자산을 Dot Esports의 소유주인 GAMURS Group에 680만 캐나다 달러(~456만 파운드)에 매각

CEO는 회사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 기록적인 수익, 총 이익, 총 마진, 직접 판매 및 구독을 기록하기 때문

 

COMMENT

우리에게는 콜옵 프랜차이즈 Seattle Surge와 옵치 프랜차이즈인 Vancouver Titans로 유명한 캐나다 회사인데요. 본래는 미디어 회사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표현하는 미디어란 국문으로 매체를 말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매체란 전달자라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매체를 말할 때는 무엇을 전달하는가라는 질문을 해야 하고 (사업이라는 것은 왠만하면 복잡하지만) 이를 단순화 시켜서 이해하면 이 회사는 저널리즘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래서 굳이 우리가 네임텍을 붙이면 비디오 게임 저널리즘 디지털 미디어 컴퍼니라고 할 수 있을 듯 하고요. 공부쟁이 티나게 다소 복잡하게 이야기 한 느낌이 없지 않지만 한마디로는 인벤 같은 회사지요. 나스닥에 상장이 되어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재무 내용을 공개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저에게는 MTG와 더불어 대표적으로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 대상자 중에 하나고요. 그 외로는 Astralis 같은 회사를 보조적 지표로 봐요.

 

미디어 회사들이 쉽게 사업을 확장하는 영역으로는 같은 미디어 계열 쪽과 미디어 회사들이 확보한 고객을 바탕으로 하는 사업,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디어 회사들이 잘하거나 잘 할 수 있는 일 쪽으로 확장 정도가 됩니다. 같은 미디어 계열이라 함은 오늘날에는 쉽게는 영상이 되겠고요. 확보한 고객 바탕이라는 의미는 엑스포, 또는 엑시비션이 보통 대표적이에요. 마지막으로 잘하는 일 쪽 확장으로는 컨벤션, 팀 사업, 간혹 리그,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 등이 있어요.

 

충분히 Enthusiast가 추구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코로나 이후 올라올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보이고요. 그런데 저는 이 기사에서는 약간 다른 부분도 보고 있어요. 디지털 아셋을 팔았다는 부분인데요. 사실 예전에 본 기사에요. 분명 시장에서의 수요가 있었다는 의미겠지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앞으로 미디어 회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들이 좀 있을 것 같아요. 여기서 AI 쪽이다 정도만 말씀을 드릴 수 있고, 그렇지 않아도 흐름이 바뀌어 가는 거 같아요.

 

우리의 역사는 돌고 돌아요. 세상에는 영원한 건 없기 때문이지요. 이런 건 확정적으로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그래서 흐름이 작금의 시대에서 다소 불리하다고 해서 놓을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묵묵히 할 수 있다면 흐름은 다시 옵니다. 우리가 미디어를 이야기 할 때 더욱이나 그런 부분에서 좋은 예가 될 것 같고, 저는 기대를 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그때도 밝은 미소이지 않을 수 있지만 보고 싶은 분들을 그때도 꼭 보고 싶네요.

 

댓글
경영보고 FaZe, 순손실 5천만 달러(650억원) 초과
Matthew Koo
Editor
04-03
1680514170465-8euqdn3vxyu.jpg
2
시설구축 ①Liverpool ONE ②Valhallan ③ Platform 이스포츠 시설 오픈
Matthew Koo
Editor
04-03
1680513271078-qqe0s576he.png
2